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로운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 타임라인 가이드 Part1.

소셜미디어[SNS]/채널

by 호야님 2012. 3. 3. 13:56

본문

 안녕하세요. HOYALOG입니다. 지난 3월 1일 페이지 관리자의 선택에 따라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의 UI 를 새로운 타임라인 형태로 변경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맞춰 페이스북은 여러가지 가이드와 홍보 영상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제가 얼마전부터 운영중인 페이지( http://www.facebook.com/hoyalog)를 통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개인 타임라인을 사용하셨분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1. 커버 포토 - 브랜드의 아이덴티를 표현 

새롭게 적용된 커버포토(851*315px)는 기존의 프로필 서비스영역 보다 큰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의 아이덴티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하거나 서비스 이미지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면 사이즈 가이드 저장되어있습니다. 우측 하단의 프로필 이미지(180*180px → 32*32px)는 커버 포토와 스토리 형태로 합성 또는 브랜드의 로고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_타임라인_커버 포토 사이즈.psd

 


2. 관리자 패널 - 페이지 관리 접근 하기 쉬운 UI 변경 

관리자 패널을 크게 2가지 영역으로 구분 되어있습니다. 

페이지 활동 부분: 관리, 좋아요 늘리기, 고객센터 
페이지 정보 부분: 알림, 메시지, 최근의 좋아요, 인사이트, 페이지팁 


2가지 영역은 중복 부분이 있으나 구분되어 보여지는 부분은 페이지 관리자의 편의성에 대한 페이스북의 배려입니다. 관리 차원에서 가벼운 인사이트 영역과 실제 관리를 위한 활동을 위한 부분에 대한 구분입니다.  또한 패널 숨기기 기능을 통해 관리자 패널을 숨기기거나 노출이 가능 합니다. 

3. 새로운 형태(구. 사이드바)의 브랜드 영역  

 커버포토 아래 기존 페이지의 사이드 메뉴에 해당되는 브랜드 소개, 사진, 좋아요, 어플리케이션(탭)을 보기 편하게 새롭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노출은 1줄(4개)가 표시 되므로 설정을 통해 노출 되어야 하는 부분은 상위로 순서를 변경하여 노출 빈도를 높힐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정이 되어 있는 사진 탭이외에는 순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번 서비스 변경에서 큰 특징중에 하나인 탭 이미지로 추가 브랜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변경 방법은 위의 이미지를 참고 하시어 진행 하시면 됩니다. 파일형태는 JPG, GIF, PNG 이며, 사이즈는 111*74 이상은 리사이즈됩니다. 그리고 용량은 5M 이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기존의 FNGAGE, iFrame형태의 탭 서비스에서 제한된 형태의 아이콘만 사용이 가능 하였지만 별도의 이미지로 변경하여 어플리케이션의 브랜딩이 가능합니다.  

4.마일스톤 - 브랜드와 브랜드 페이지의 역사를 기록 

마일스톤 즉, 개인 타임라인에서 라이프 이벤트의 기업형 이름입니다. 각 브랜드의 히스토리를 기록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 페이지는 ㅠㅠ 팬 수 가 안습이지만 ... 브랜드의 경우 창업 일자, 페이스북 팬 수를 기록 할 수 있습니다. 담벼락의 새로운 콘텐츠도 될 수 있지만 전통적인 브랜드의 경우 중요한 콘텐츠입니다. 

5. 큐레이션 - 어플리케이션, 기간별, 활동 주체 별로 보기 기능 제공 

페이스북은 개인 타임라인 뿐만 아니라 브랜드 수 많은 콘텐츠으로 점점 더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힘들어 집니다. 가령 내가 필요한 정보가 작년 10월 쯤에 본거 같은데...?? 찾기가 쉽지가 않았습니다. 이번에 변경된 타임라인 서비스에서는 큐레이션 기능을 통해 쉽게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6. 담벼락 기능 - 고정, 날짜 변경, 페이지에서 숨기기, 삭제 기능 

브랜드 페이지의 콘텐츠 다양한 변화가 가능합니다. 강조 기능을 통해 타이라인 전면에 노출이 가능하고 맨위에 고정하기 기능을 통해 타임라인 최상단에 콘텐츠 고정이 됩니다. 중요한 콘텐츠를 타임라인 상단 노출을 통해 중요한 메시지를 페이지를 방문하는 팬에게 쉽게 전달을 해줍니다. 

7. 팬들과의 메시지 기능 
예전의 페이스북은 일부 편법적으로 브랜드의 프로필 계정을 통해 팬들과 소통을 진행 하였습니다. 이벤트 결과를 알려주거나 개인적 메시지를 전달 하는 기능을 이제 직접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타임라인의 변화를 통해 브랜드 페이지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팬들과 소통이 가능하지만,  어플리케이션의 효과와 주목도는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에 발표된 페이스북 프리미엄 광고를 통한 콘텐츠의 인터렉션을 유도하는 광고가 추가적으로 진행 되면 팬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이 가능할 수 있게 됩니다. 

이상 타임라인에서 보여주는 서비스를 살펴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 인사이트의 변경된 부분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