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북[Book]소셜 미디어의 위기대응의 필독서 "소셜 미디어 시대의 위기관리"

북[Book]

by 호야님 2011. 9. 24. 17:55

본문

저자 소개 

정용민 
블로그 : www.jameschung.kr 트위터 : @jamessalad 페이스북 : www.facebook.com/james.chung.fb  
송동현 
블로그 : www.artistsong.net 트위터 : @seansalad 페이스북 : www.facebook.com/seansalad   

모든 위기는 인터넷에서 시작된다

책 제목처럼 지금 현재는 소셜 미디어 시대라고 정의 해도 될 만큼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이 급증하고 그에 따라기업이 소비자와 소통하는 방식이 직접, 쌍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전통적 미디어의 역할이 점점 낮아지고 소비자 개개인의 목소리가 하나의 매체가 되어가고 있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 개개인의 목소리가 직접적으로 기업의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위기를 초래 하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따른 기업의 위기관리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며, 각각의 상황에 따른 기업이 준비 해야 할 부분을 단락별로 개요, 시스템, 전략, 실행, 운영 인력에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위기관리 준비 사항

 l  위기관린가이드 라인을 준비하고 트레이닝 하라.
 
l  위기관리시스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합하라.
 
l  위기관리통합 시스템 위기관리 매니저의 역할을 규정하라.
 
l  위기대응24시간 가동 시스템을 갖춰라.
 
l  평소에 위기관리자산과 예산을 준비 하라.
 
l  평소의 위험요소와위협적 이해관계자를 파악하라.
 
l  위기대응에대한 빠른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구축하라


위의 사항들은 기업의 홍보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면 누구나 공감 하고 있을 사항입니다. 이 책에서도 "조대리"가 겪는 상황을 제시하고 실예를 들어서 설명을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CEO 기업의 수장의 인식의 변화입니다. 

위기 대응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그 시스템 구축과 인력 구성에 대한 평소의 준비입니다.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며 그 기업의 이윤에 대해서 추가적인 이윤을 내기 위해 재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위기에 대해서 평소에 시스템을 구축하고 투자한다는 결정은 쉽지않습니다. 

이 책은 기업의 소셜 미디어 담당자의 필독서이기도 하지만 내용을 정리해 기업의 수장의 인식변화에도 좋은 기초자료가 될 듯 합니다.   


책속의 한구절을 인용하면 

"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목적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위기 시 기업이 자사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목적은 단 하나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기업의 모든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은 위기 시 일사불란하게 통합되어 움직여야 한다. 이때 실행의 가장 큰 목표는 잘못된 사실의 교정과 근거 없는 루머를 초기에 차단하는 것이다." P-102

최근의 여러 사례가 속속나오고 있지만 기업이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하지 않으면 그들의 대화를 보지 못하고 대응을 하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되고있습니다. 새로운 소셜 미디어의 시대에서 고객과 소비자에게 자신의 메세지를 전달하는것 보다는 그들의 소리를 들어주는것이 더욱더 중요해졌습니다. 

기업에서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라면 한번 쯤 읽어보길 권해드립니다.  



소셜 미디어 이야기 HOYA

Facebook : fb.me/hoyakim0520

Twitter : @seunghokim

Blog : 소셜 미디어 이야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