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 QR코드를 응용한 개인 QR코드 'Heineken U-code'

소셜미디어[SNS]/마케팅

by 호야님 2012. 1. 9. 09:39

본문

안녕하세요. Hoyalog입니다. 즐거운 주말 되셨는지요?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 소개 2번째 포스트입니다. 오늘 소개 해드릴 사례는 지난 주 금요일에 해외 온라인 매거진에 업데이트 된 내용인데요. 'Heineken U-code'입니다. 직접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아니라 QR코드를 응용한 마케팅 사례입니다. 


하이네켄은 새로운 브랜드 메시지 " Open The World" 일환으로 진행 되었던 캠페인입니다. 이 캠페인은 아주단순한 논리에서 출발 되었는데요. "사람들이 뮤직페스티벌에서 멀 하지?" 생각에서 출발 하였습니다. 물론 당연히 음악을 즐기죠! 하지만 그러는 동안 새로운 사람들도 만나기도 합니다. 하이네켄은 바로 새로운 사람을 좀더 쉽게 만나고 재미있게 만들 수 없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 하였습니다. 그 해답은  바로QR코드를 응용한  Heineken U-code 입니다. 

사람들은 각각 개개인의 메시지를 담은 QR 코드를 프린 아웃 한 후 개개인의 셔츠에 부착합니다. 셔츠에 부착된 QR 코드는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를 남들이 쉽게 볼 수 있게 합니다. 맘에 드는 사람을 QR 코드 스캔을 하면 그 사람의 성향을 파악 하는데 좀더 쉽고 재미있어지죠.. ^^ 하이네켄은 이 캠페인을 통행 결과적으로 기획 당시 보다 약 200% 신장된 결과인, 약 4일동안 진행된 뮤직페스티벌에서 5,000명이상이  Heineken U-code를 프린트 아웃 하고 많은 사진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산 되었습니다. 이런 마케팅은 사례는 국내에서도 쉽게 큰 비용 없이 진행 가능 하며 소셜미디어 확산 요소도 큰거 같은 유용한 사례라고 생각됩니다. 영상으로 살펴 보시죠 ^^ 
 



이와 같이 QR코드를 통해서 해외에서 재미있는 마케팅 사례들이 많으데요. 몇 가지 영상을 통해서 공유 합니다.

AXA 보험회사는 TV광고에 응용한 QR코드 마케팅은 QR코드를 통해 응급 처리에 대한 영상을 제공하며 그 영상속에 재미 요소를 가미하여 App Store의 다운로드를 유도합니다. 



Murat Paris라는 브랜드는 잡지에 QR 코드를 통해 가상의 쥬얼리 샵을 연결 해줍니다. 사용자는 영상에 보다 시피 모바일을 통해 모델의 손에 여러가지 악세사리를 착용 가능하며 각 제품의 가격정보와 판매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상 QR코드를 응용한 개인 QR코드 'Heineken U-code'와 QR코드 마케팅 사례 몇 가지를 소개드렸는데요. 동일한 인터렉션 효과라도 재미의 요소 또는 가상의 체험등의 소비자의 흥미를 끄는 요소가 첨부 되어야만 성공적인 마케팅의 기초가 되는거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