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로운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 타임라인 가이드 Part2.

소셜미디어[SNS]/채널

by 호야님 2012. 3. 5. 08:40

본문

지난 포스트에서
새로운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 타임라인 가이드 Part1.에서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 UI변경에 대한 부분을 살펴 보았는데요. 오늘은 관리자 패널 활용 부분과 기능 활용 영역에 대한 내용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크게 관리, 좋아요 늘리기, 고객센터 메뉴가 있습니다. 각 메뉴를 살펴 보고 변경 되는 부분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관리 

관리 메뉴는 기존의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 이외에 활동 로그 보기가 추가 되었습니다. 활동 로그 보기는 변경된 타임라인의 콘텐츠를 관리하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페이지 업로드된 여러 콘텐츠를 기간별, 타입별 구분하여 관리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콘텐츠양이 적은 페이지의 경우는 직접 타임라인에서 관리가 가능합니다만 콘텐츠가 점점 많이 쌓여가고 또는 일시적인 이벤트나 외부 콘텐츠가 많이 유입 되는 경우는 위와 같은 활동 로그 보기 페이지에서 효과적으로 페이지의 콘텐츠를 관리가 가능합니다.  


2. 좋아요 늘리기
이메일 친구 초대하기, 광고 만들기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메일 친구 초대하기 부분은 페이지 초기 홍보 방안에 해당 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광고 만들기 부분은 페이스북의 IPO공개로 인해 새로운(?) 수익 모델의 하나로 페이스북의 여러가지 광고 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에 대표적으로 페이스북 모바일 광고, 그리고 프리미엄 광고가 있는데요. 현재는 기존 광고를 세팅하는 페이지로 연결 되지만 향 후 이메뉴를 통해 새로운 광고를 직접 세팅하는 메뉴가 될 듯 합니다. 어쩌면 주크버그의 광고를 통한 수익성을 고려한 인터페이스 설정이 아닐까요? ^^  


3. 고객센터
고객센터 부분은 절대 갑(?) 페이스북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창구입니다. 고객센터를 방문하면 여러가지 형태의 FAQ를 볼 수 있으며 페이스북에게 문의 그리고 사용자들간에 각각의 이슈에 대한 의견의 상호 교환을 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둘러보기는 새롭게 바낀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대한 여러가지 기능을 튜터리얼을 통해 미리 볼 수 있으며 페이지 제품 가이드에서는 영문으로 작성된 타임라인에 대한 공식 가이드 문서를 제공하고 페이지 알아보기 동영상에서는 영문으로 제작된 페이지 소개 영상을 제공합니다. 

4. 메시지 기능

페이스북 페이지의 새로운 기능중에 기존의 운영자가 제일 손 꼽아 기다리던 기능 중에 하나 일건데요. 아직은 원하는(?) 기능이 전부 구현 되지는 않은듯 합니다. 지금 현재의 기능은 팬의 어떤 문의를 하면 부분에 대한 답변정도의 기능을 제공하고 대화가 가능합니다. 페이지 전체 팬들에게 특정한 메시지를 제공하는 기능은 아직 없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프로모션 메시지는 기존의 이벤트 탭의 초대 기능을 통한 메시지 기능을 활용하고 새롭게 생긴 메시지 기능을 팬들과 진정성이 포함된 소통의 도구로 활용하려는 분리된 정책이 적용 되어 있는듯 합니다. 앞으로 운영자는 기존의 담벼락 모니터링에 추가적인 메시지 모니터링과 커뮤니케이션 영역이 추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받을지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이 가능 합니다.  

5.랜딩 페이지 설정 불가

페이지 관리 화면에서 보이는 화면입니다. 기존의 페이지의 관리와 변경된 부분은 기본 랜딩탭을 설정을 할 수 없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 페이지에서 이벤트를 진행 하고자 했을 경우 해당 탭을 개발하여 기본 랜딩탭과 광고를 연계하여 직접으로 이벤트를 참여 할 수가 있던 방식이 이제는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페이지 관리자의 효과적인 이벤트 구현 방향에 대한 새로운 고민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페이스북의 기업 서비스인 페이지의 변화를 통해 변화된 기능을 살펴 보았는데요. 페이지 관리자가 알아야 할 몇 가지 특징을 정리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존의 탭을 활용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의 기능을 약화: 기본 랜딩 탭 설정 불가, 기본 타임라인 탭 노출 수 감소  

2. 콘텐츠를 통한 팬들과의 소통의 기능을 강화:
커버 포토를 통한 브랜딩, 담벼락 콘텐츠의 강조, 고정 기능 추가, 콘텐츠의 시각적 효과 증가, 콘텐츠를 활용한 프리미엄 광고(예정) 

3. 메시지 기능 통한 팬들과의 직접 커뮤니케이션 활동 강화 


4. 페이스북의 기업 활동에 대한 지원 강화:
관리자 패널, 고객센터, 리얼 타임 인사이트 기능 추가(예정) 

 
위의특징을 살펴 보면 이번 변화는 외형적인 변화 뿐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에도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 입장에서 콘텐츠의 진정성과 소통을 더 강조 하고 기업에게는 광고를 통한 수익 모델의 합리적 환경을 제공합니다. 페이지를 활용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이벤트, 프로모션용 탭 개발의 고민과 추가적으로 콘텐츠를 활용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고민이 더 추가 되어야 합니다. 3월 30일에 일괄적용 되는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 서비스는 기업 입장에서 새로운 준비가 필요하며 마케터 입장에서는 바쁜 3월이 되겠네요.  정리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