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벤트 탭 또는 담벼락을 활용해 모든 경기 일정 알림 및 초대
페이스북의 이벤트 탭 기능을 활용하여 팬들에게 각 구단의 경기 일정, 장소, 당일 선수 라인업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실시간 스코어 정보를 제공하고 페이스북 팬들이 모여서 대화 할 수 있는 탭을 제공하면 페이스북 팬들의 충성도를 높힐 수 있습니다.
2. 팬들을 위한 독점 콘텐츠를 제공
대부분의 팬들은 뉴스를 통해 내가 좋아하는 구단의 소식을 접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굳히 프로구단의 페이지의 팬이 될 필요성을 못 느끼겠죠? 페이지의 팬들에게만 제공할 수 있는 독점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구단의 정책과 이슈에 따라 공개 범위와 방향을 설정 해야 하지만 콘텐츠가 틀리겠지만 페이지 팬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매력적인 방법입니다.
3.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스타 플레이어 마케팅
이미 대부분의 구단들의 각 선수들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대화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할 시점입니다. 현재 주로 사진 위주의 대화를 진행 하고 있지만 간단한 인터뷰 영상이나 선수들의 훈련, 일상을 담은 영상등을 활용한 콘텐츠들은 팬들과의 보다 많은 인터렉션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4. 전략적인 콘텐츠 운영
일반 상품 브랜드와 달리 스포츠 구단의 팬들의 트래픽이 높은 시간은 좀 차이가 납니다. 특히... 주말 경기, 야간 경기 같은 경우 입니다. 이와 같이 정확한 트래픽과 대화량의 측정을 통해 콘텐츠와 메시지 운영 시간에 대한 전략적인 운영이 필요하며, 또한 프로야구는 비시즌(스토브 리그)을 대비 하여야 합니다. 시즌 중에는 경기 결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콘텐츠를 생산 할 수 있지만 페이스북과 소셜미디어 채널은 1년 365일 열려 있습니다. 비시즌에는 어떤 전략을 가지고 대화를 운영해야 할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5.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
페이스북 사용자의 페이지의 팬이 되는 가장 큰 이유에는 최신 정보 습득과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쿠폰등이 있습니다. 프로야구 구단들은 이러한 페이스북 사용자의 특성을 이해 하고 팬들을 위한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야만 합니다. 이미 해외의 구단들은 페이스북 팬들에게 홈 구장의 특정 구역을 확보 하거나 할인율을 적용 해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 프로야구 구단도 자기 구단을 열성적으로 따르는 팬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고 함께 추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국내 유명 티켓 예매 사이트나 스포츠 용품 판매 쇼핑몰을 연계하여 할인율 및 쿠폰 지급등의 혜택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상 시즌 2012 시즌 오픈을 앞둔 각 프로야구 구단의 소셜미디어 활동을 살펴 보았습니다. 2012년 초 부터 프로야구 경기 조작 사건으로 아직 시끌시끌한데요. 개인적으로 한국 프로야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각 구단의 팬들과의 소통활동을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야구 팬의 한 사람으로서~!! 2012년도에는 더욱 명승부를 펼쳐 700만이 넘는 한해가 되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 합니다.
PS. 혹시 조사 데이터 수정이 필요하시면 연락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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