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2년 5/6월 페이스북 업데이트 현황 정리

소셜미디어[SNS]/채널

by 호야님 2012. 6. 28. 13:47

본문


안녕하세요. HOYALOG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작성합니다. 오늘은 지난 2달 동안 페이스북을 통해 업데이트 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서 전달 드립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프로필 이미지 노출 사이즈 변경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노출 되었던 커버포토와 함께 브랜드의 이미지를 노출 시켰던 프로필 이미지의 노출 사이즈가 변경 되었습니다. 기존의 125px*125px 사이즈에서 160px*160px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진 변경 시에는 기존의 180px*180px으로 업데이트 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프로필 이미지의 위치는 커버 포토 좌측 기준으로 23px 위에서 201px에 위치합니다.  

페이스북 오픈 그래프의 타임라인 앱 액션 링크 추가 

타임라인과 함께 업데이트 예정이었던 오픈 그래프의 타임라인 앱의  액션의 링크가 뉴스피드에 제공 됩니다.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오픈 그래프의 여러 가지 앱들의 액션들이 각각의 앱과 동시에 페이스북 액션과 동시에 적용이 되며, 특히 앱의 고유의 액션이 적용되어 집니다.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오픈 그래프 앱들은 트위터, 핀터레스트, 포스퀘어, 벅스 뮤직등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좋아요'와 '댓글'이외에도 다양한 액션을 통해 사용자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핀터레스트를 활용한 다양한 노출과 사용자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쿠폰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판매를 하는 기업에게 유리한 형태의 광고 상품입니다. 페이스북의 의하면 해당 쿠폰은 뉴스피드에도 노출이 되며 매장에서 직접 사용이 가능하고 페이지 관리자가 직접 생성이 가능합니다. 사용자는 뉴스피드에 노출된 쿠폰을 신청하게 되면 페이스북에 연결된 메일 계정으로 쿠폰이 발행되며 해당 쿠폰을 사용 가능합니다. 패션 브랜드와 백화점등과 같은 유통사에서 세일정보를 페이스북 쿠폰형태로 발행하면 좋은 효과가 예상됩니다.  



페이스북 모바일 앱 타임라인 적용 

페이스북이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웹 인터페이스를 타임라인 형태로 변경을 진행을 했는데요. 2012년 5월 페이스북 모바일 앱에서 기존의 뉴스피드 형태에서 타임라인 형태로 UI 적용을 완료 했습니다. 가장 큰 특징적인 변화로는 뉴스피드에 노출 되던 사진의 크기가 약 3배정도 커지고 각 타임라인 콘텐츠마다 타임라인과 동일한 박스 아웃라인이 적용되었습니다. 모바일 앱 속도가 살짝 느려진 경향도 없지 않아 있지만 사진의 경우 바로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용 아이폰 앱 출시 

페이스북 페이지를 관리 할 수 있는 아이폰(미국 앱 스토어 계정) 앱이 출시 되었습니다. 개인 계정으로 연결된 여러 개의 페이지를 각각 모니터링 및 관리가 가능하며, 주요 기능은 각 페이지에서 기업 계정으로 통해 상태, 사진 업로드, 댓글 활동이 가능 합니다. 또한 가장 기본적인 인사이트가 제공되어 외부에서도 현재 페이지 운영에 대한 현황 분석이 가능합니다. 아쉬운 점은 메시지 기능이 아직 구현 되지 않은 점입니다. 실제 모바일에서 가장 필요한 부분인 대화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각 기업의 페이스북 담당자에게는 마냥 기쁜 소식만은 아닐 테지요? 



페이스북 모바일 카메라 앱 출시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용 모바일 앱(아이폰, 미국계정)에 이어 카메라 앱(아이폰, 미국계정)이 출시 되었습니다. UI는 상당히 심플하고 페이스북 친구의 사진 피드 열람이 가능 합니다. 앨범에서 사진 선택 또는 촬영을 통해 간단한 편집과 필터 기능이 제공되며 또한 체크인, 태그 기능까지 제공됩니다. 인스타그램의 UI와 필터가 유사하게 적용되어 친숙합니다. 또는 사진만 별도로 피드를 제공하여 기존 페이스북 모바일 앱에 비해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한글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지 오픈 

글로벌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지에 이어 한국어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페이스북 마케팅(https://www.facebook.com/marketingkorea) 페이지가 오픈 되었습니다. 지난 5월 23일에 오픈 되어 아직 많은 콘텐츠가 많지 않지만 향 후 국내외 페이스북 마케팅에 대한 가이드 및 사례에 대해서 공유할 예정입니다.  페이지를 운영하시거나 페이스북 마케팅에 관심이 많으신 분은 좋아요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게시물 홍보 서비스 실시 

초기 페이지 팬수를 증가하는데 효과적인 활용할 수 있는 페이스북 광고의 새로운 형태입니다. 페이지 관리자가 본의 게시물을 별도의 광고 플랫폼을 거치지 않고 간단한 설정을 통해 포로모션을 진행 할 수 있으며 게시물 도달 및 확산에 대한 모니터링과 결과 리포트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광고와는 달리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보는 뉴스피드에 콘텐츠 형식으로 노출이 진행 됩니다. 


 

페이지 게시글 예약 발행 서비스 실시 

페이지 관리자라면 항상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예약 발행 서비스가 실시 됩니다. 타임라인에서 직접 설정이 가능합니다. 게시물을 작성 시 시계모양의 아이콘을 클릭 후 15분 간격으로 6개월 후까지 예약이 가능 합니다. 국내 사용자의 업무 시간외의 게시물 작성이 필요한 경우 활용도가 높은 기능입니다.   


바쁜 업무 일정으로 자주 찾아 뵙지 못해 죄송하고 앞으로 자주 찾아 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