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 재미있는 오프라인 기반의 페이스북(소셜미디어) 마케팅

소셜미디어[SNS]/마케팅

by 호야님 2011. 5. 30. 11:35

본문


안녕하세요. 소셜링크(Socillink) HOYA입니다. 소셜링크 블로그에 연재된 포스팅을 개인 블로그에 함께 연재 해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외에서 실행했던 오프라인 기반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활발하지 않지만 곧 활성화될 분야라고 생각됩니다. 페이스북의 플랫폼의 특성상 본인의 소소한 일상과 정보 특정대상에 대한 좋아요(Like) 등이 주요한 아이템이 되고 있는데요.


오프라인 기반 페이스북 마케팅은 설치된 시설 또는 도구(카메라, 캠코더 등등)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이를 통해 발생되는 여러 형태의 콘텐츠를 페이스북의 프로필 담벼락과 페이지에 업로드 하여 친구, 팬들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마케팅입니다.


아래의 여러가지 오프라인 기반 페이스북 마케팅 활동을 살펴보면 몇 가지 공통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첫 번째 흥미롭다.


두 번째 쉽다.


세 번째 공유하다.


사용자는 기업이 제공하는 콘텐츠가 흥미로워야 하며 그리고 쉽게 참여 할수 있고 이 콘텐츠를 함께 공유 할 수 있는 주제가 되어야 합니다. 관계기반의 플랫폼 페이스북의 장점들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며 지금도 기획자, 개발자들이 각종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아주 기발한 마케팅 활동들이 개발 하고 있습니다.


나 어때? 친구들아…. 디젤캠 프로모션

2010년 3월경에 스페인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의 디젤 매장에서 진행된 디젤캠 프로모션입니다. 매장에 설치된 터치 스크린을 통해 본인의 페이스북 로긴을 한후 예쁜 디젤 청바지를 입은 본인의 스타일리쉬한 모습을 촬영한 후 담벼락에 업로드 합니다. 실시간으로 친구들과 스타일에 관해 공유하거나 평가를 받은 후 구매 결정을 합니다. 이 새로운 시도는 사용자와 그리고 업계에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2011년 5월 현재 디젤은 약 86만명을 팬을 가진 아주 성공적인 페이지가 되었습니다.




내위로 올라가~! 코카콜라 친구 만들기 자판기

2011년 4월 경 대학 등 젊은 사용자층이 있는 곳에 대형 자판기를 설치한 후 1개 가격에 2개의 콜라를 판매합니다. 이를 본 사용자들은 친구와 함께 서로 협심하여 50% DC가 된 콜라를 먹으려 하는 즐거운 모습과 아이디어에 관한 콘텐츠(사진, 영상, 글)가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코카콜라는 7개국에서 친구 만들기 자판기를 진행하였으며 한 자판기당 이벤트를 실시한 9시간동안 800개가 판매되었는데요 이 결과는 일반 자판기에 비해 판매량이 약 1,075% 업!! 유투브에서 45만건이 조회되고 SNS를 통해 수천 개의 코멘트가 발생되었습니다. 그리고 각종 언론에 보도 되면서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엇! 사진이 아니네? 마텔사의 “Pictionary” 게임 프로모션

일반적은 포토 부스에는 사진을 찍어 주는데요.. 2011년 4월 마텔사에서 기획한 포토 부스에는 카툰 작가가 숨어 있어 사진대신 아주 빠르게 그림을 그려 제공하여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같은 프로모션은 “Pictionary” 게임의 특징을 아이디어화 한 프로모션입니다. 쇼핑몰을 방문한 15,000명이 관심을 보였으며 하루 약 800명 정도 참여 했으며 관련된 그림 및 사진들이 페이스북과 SNS를 통해 프로필의 담벼락, 트위터 계정 사진으로 활용되면서 확산되었습니다. 자사의 제품의 특징을 페이스북과 연동한 재미있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난 실제로 현대자동차가 좋아요(Like) @Autorai 2011

2011년 4월 12~23일간 네덜란드에서 개최한 Autorai 2011에 참여한 현대자동차의 Real Like 프로모션입니다. 전시장에서 실제 자동차의 디자인 보면서 체험한 후 차가 맘에 들면 본인의 페이스북 계정이 부여된 Tag을 통해 설치된 좋아요(Like) 기기에 터치하면 실시간으로 현대 네덜란드 페이지에 좋아요(Like) 숫자가 차종 별, 전체 카운트 됩니다.

전시 기간동안 약 10,000여개의 좋아요(Like)와 1,400명의 팬이 생성되었으며 이 프로모션의 결과로 Autorai 2011의 참여한 업체 중 가장 흥미롭고 친근한 브랜드로 인식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기발한 아이디어를 보인 하이네켄 The Invite

학생의 프로젝트로 진행한 프로모션 아이디어입니다. 하이네켄을 따면 내 주위에 친구에게 초대장이 간다라는 방식의 아이디어입니다. 아마도 해외에서는 서비스는 되는 페이스북의 플레이스 서비스가 적용된 프로모션 아이디어 같습니다. 본인의 페이스북 계정이 부여된 블루투스 오프너를 사용하여 하이네켄을 따면 자동으로 같은 도시에 있는 페이스북 사용자에게 이벤트 초대장이 발송됩니다. 이벤트 기간 동안 가장 많은 참석자를 발생시킨 사용자에게 맥주 한 박스를 공짜로 준다는 아주 기발하고 신기한 아이디어였습니다.

Heineken - The Invite from Max Gebhardt on Vimeo.


베를린 옥외 전광판에 내얼굴이 나온다면?

BMW MINI Photobox 현재 BMW MINI에서 진행되고 있는데요. 웹캠을 활용한 페이스북 어플 프로모션입니다.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 권한을 수락한 후 본인얼굴을 웹캠으로 촬영하면 본인의 얼굴이 실시간으로 베를린 시내의 전광판에 나오는걸 유투브를 통해 24시간 생중계합니다. 그리고 본인 프로필에 사진첩에 전광판 캡쳐, 그리고 프로필용 이미지등 총 5가지의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 프로모션이고 나중에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됩니다. 직접 지금 참여해보세요.


이처럼 해외에서는 페이스북 및 SNS을 기반으로 하는 여러 오프라인 마케팅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이벤트의 가장 큰 단점인 참여자 외에는 흥미를 느낄 수 없는 한계점을 페이스북과 SNS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면서 광고 및 홍보효과가 끝없이 확산 되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국내에서도 페이스북 및 SNS 사용자를 위한 다양하고 기발한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기대 해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