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프라인과 스마트 디바이스(모바일)를 연계한 디지털 캠페인

소셜미디어[SNS]/마케팅

by 호야님 2012. 7. 4. 09:36

본문

안녕하세요. 소셜링크 HOYALOG입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 드릴 사례는 오프라인과 스마트 디바이스를 연계한 디지털 캠페인 사례를 소개 해드리려 합니다. 작년 이맘때 오프라인과 페이스북을 연계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 해드렸는데요. 1년여 정도 지난 시점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 아래 캠페인과 비교하여 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합니다. 

아래의 캠페인 사례는 여러가지 디지털 디바이스중에 스마트 디바이스 기능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흥미로운 경험과 함께 리워드를 직접적으로 제공해주는 캠페인 사례입니다. 스마트 디바이스는 무선 인터넷, 검색, GPS, AR등 다양한 마케팅 요소로 활용 가능한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기존 오프라인 요소와 연계한 아이디어를 활용한 캠페인을 만나 보세요. 

 Hyundai: Time Square Billboard Racing Games 

현대 자동차가 벨로스터 출시 홍보를 위해 기획한 캠페인, 뉴욕의 중심이자 전 세계의 모든 광고가 모여 있는타임 스퀘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도전합니다. 현대 자동차의 옥외 전광판에 아이폰을 연결해 벨로스터 레이싱 게임을 즐길 수 있는'현대 레이스'를 런칭 합니다.  이 레이싱 게임은 아이폰 조작으로 타임 스퀘어 전광판을 통해 레이싱 게임상의 벨로스터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현대 자동차의 새로운 슬로건'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의 일환으로 진행되어 현대 자동차의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였습니다.  

Sunny Day, Sunny Sales 

국내 대표 유통 브랜드 이마트에서2012년 Cannes Lions에 출품해 수상한Sunny Sale입니다. 쨍하고 해뜰날~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마트는 점심시간동안 이마트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을 증대 하기위해 캠페인을 기획합니다. Shadow QR Code, 일반적인 QR코드에서 한 단계 진화된 형태의QR코드 마케팅 사례입니다. 해가 뜨고 지는 일주기를 정확히 측정하여 입체형QR코드가 특정시간(12시~1시)에 나타나 해당QR코드를 스캔하면 할인된 품목의 쇼핑몰로 이동하여 직접 구매가 가능하고 집으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발한 아이디어를 통해 사용자에게 흥미로운 경험과 직접적인 리워드를 제공해주는  재미있는 캠페인입니다. 해당 캠페인은 36개의 거점을 통해 오프라인 프로모션과 함께 진행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약12,000개의 쿠폰이 발행이 되고 전달 대비 이마트 멤버쉽 가입자 수가58%이상 증가, 25%이상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이 증가 되었습니다. 

Coca cola: The Downloadable Concert 

항상 기발한 마케팅 아이디어를 늘 선보인 코카콜라에서 지난2012년 5월에 진행된 콘서트와 함께 병행된 디지털 캠페인 사례입니다. 코카콜라 콜럼비아에서 진행한 이번 캠페인은 새롭게 런칭하는Online Radio Channel COKE FM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콘서트의 콜럼비아의 인기 뮤지션이 지상50M에서 공연을 시작합니다. 뮤지션의 팬들은 콘서트장에서 뮤지션을 좀 더 가까이 보기 원하는 아주 단순한 논리를 적용하여 뮤지션의 노래를 다운로드 하면 아주 높은 곳에서 공연을 하던 뮤지션이 점점더 콘서트 메인 무대로 내려 오면서 팬들과 가까워집니다.  팬들은 뮤지션을 좀 더 가까이 보기위해 본인의 스마트폰을 통해 그들의 노래를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진행을 할 때 마다 본인의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메시지가 확산되면서 본인들의 친구들에게 노출도 함께 병행됩니다.  약 1시간 동안50,000번의 다운로드가 COKE FM 사이트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소셜 미디어 채널과 온라인을 통해1,600만명에게 노출이 진행되고 약800% 이상의 사이트 트래픽과337% 방문자가  증가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지마켓이 콘서트를 통한 마케팅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데요. 해당 사례를 적용한다면 큰 효과를 거두지 않을까요? 놀라운 콘서트 현장을 영상을 통해 감상해보세요. 

국내 2,800만 사용자를 보유한 스마트폰은 이제PC 트래픽을 추월하여 제일 많은 사용하는 디바이스가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브랜들은 모바일 광고, 이벤트등으로 홍보를 진행하고 있지만 위 사례와 같이 오프라인 경험도 함께 경험하는 인터렉티브한 디지털 캠페인 진행 시 온라인 미디어나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한 회자를 통한 많은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국내 기업도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많은 사례를 보여 주고 있는데요. 다음에 좀 더 재미있는 사례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