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 오프라인 이벤트 + 실시간 중계, 페이스북 팬 확대 캠페인 “Fan The Flame”

소셜미디어[SNS]/마케팅

by 호야님 2012. 1. 20. 10:37

본문

오프라인의 단순한 경험 제공과 실시간 중계를 통한 페이스북 팬 확대 캠페인 “Fan The Flame”


MINI Belux Facebook page에서 진행되고 있는 “Fan The Flame” 소셜미디어 컨버전스 마케팅 사례를 소개 드립니다. 이 캠페인은 오프라인+소셜미디어의 융합된 컨버전스 마케팅 사례인데요.  Brussels Motorshow의 주차장에는 경사진 세트장에 Mini가 로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설치된 세트에서 MINI Belux Facebook page의 팬이 될 때 마다 본인의 이름으로  Mini를 지탱하는  로프에 불을 지펴 로프를 끊는 사람에게 Mini를 지급하는 단순한 액션의 캠페인입니다. 이러한 캠페인 활동들은 MINI Belux Facebook page의 탭과 fantheflame.be에서 탭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되어 그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TBWA/Brussels에서 기획 진행된 사례인데요. 실제로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 하지 않고도 오프라인 이벤트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제공해주는 캠페인 방식입니다. 페이스북이나 소셜미디어 서비스가 제공하는 API를 오프라인의 다른 매체를 통해 메시지나 특별한 액션으로 변경하여 재미 요소를 제공해주는 형태의 캠페인은 이미 해외에서는 여러 가지 형태로 진행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몇 가지 사례를 추가로 소개 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Nike Shout: Game Day Social Installation

나이키의 팬들이 축구경기에 열광하는 모습을 착안하여 팬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해주는 아이디어를 기획합니다. 바로 본인들이 활동하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통해 실제 경기를 하는 경기장의 LED광고판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 해주고 팬들은 축구경기 중계 경기를 TV나 실제 경기장에서 본인이나 같은 팬들의 메시지를 확인하는 경험을 합니다


Nike SHOUT from Our Work on Vimeo.

Ariel Fashion Shoot: Facebook Game Installation

섬유세제 브랜드인 Ariel에서 진행된 사례는 페이스북 게임 어플리케이션에서 사격 게임을 진행하면 실제 스웨덴의 Stockholm Central Station에 설치된 실제 세트에서 로봇 머신이 사격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오염된 셔츠를 세제를 사용하여 깨끗하게 세탁되는 모습을 오프라인 방문객에게 간접 경험을 제공합니다.



요즈음은 온라인/모바일/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을 많이 나타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사례들은 이러한 여러 마케팅의 특성들을 잘 혼합한 ‘디지털 컨버전스 마케팅’의 사례들입니다. 소비자의 직접 참여를 통한 간접 체험과 또는 재미의 요소도 추가로 제공되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보다 성공적인 결과를 나타냅니다. 국내에서 많은 사례가 나오길 기대 해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