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고객감동을 선사하는 항공사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

소셜미디어[SNS]/마케팅

by 호야님 2012. 1. 25. 12:47

본문

안녕하세요. Hoyalog입니다. 민족 대 명절 중 하나인 설날(구정) 잘 보내셨나요? 저도 집에서 먹고 자고를 반복 했더니 허리가 아마도 1인치 이상 늘어난 기분입니다. 오늘 여러분에게 공유드릴 내용은 해외에서 진행 되었던 항공사들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  2가지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첫 번째 사례는 네덜란드 항공사인 KLM의 사례이고 두 번째는 Air China Sweden의 사례입니다. 


KLM Surprise
 

KLM 항공사는 고객에게 행복을 전하는 소셜미디어 캠페인을 진행하는 걸로 유명한데요. 2009년도부터 여러 공항들에서 진행되어 왔습니다. 이번 영상은 2011년도 암스테르담의 스키폴 공항에서 진행된 사례입니다. KLM은 고객에게 서프라이즈 선물을 주기 위해 이 공항에 현재 체크인 된 고객이나 KLM에 대한 멘션을 한 고객을 검색하여 선택합니다. 그리고 고객의 개인 프로필을 모니터링한 후 고객의 취향을 파악 한 후 성향에 맞는 아주 특별한 선물을 제공합니다. 영상에서 보시다시피 선택한 고객이 언제 공항을 떠날지 모르기 때문에 선물을 준비해서 바쁘게 움직여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이렇게 준비한 선물을 받은 고객의 행복한 미소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산되어 고객에게 행복을 주는 KLM의 브랜드 메시지가 전달되어지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약 3주간 진행된 이 캠페인을 통해 총 28명에게 선물을 전달 하고 약 100만건의 노출이 이루어졌습니다. 내가 만약 공항에서 비행기를 대기하는데 저런 깜짝 선물을 받는다면? 상상만 해도 흐뭇해지고 이 항공사의 영원한 팬이 될 거 같네요.


Air China: Facebook Check Ins
 

Check in with Air China - Case Movie from Rodolfo on Vimeo.

Air China Swenden에서 진행된 페이스북 체크인을 활용한 캠페인입니다. 새롭게 취항하는 Air China Swenden 아시아 지역의 노선에 대한 인지도 확산을 위해 페이스북 체크인을 통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Air China는 아시아의 문화를 이해시키고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하여 아시아를 대표하는 스웨덴의 유명 아시아 음식점들과 파트너를 맺고 그 레스토랑에 체크인 결과를 Air China Swenden 페이지에 집계합니다. 이 집계한 숫자를 통해 각 주마다 2명을 선정해 아시아 지역 무료 항공권을 지급 했습니다. 체크인 경쟁을 통한 소셜미디어 캠페인이라 좀 단순해 보이긴 하지만 이 캠페인의 중요한 점은 각 지역 비즈니스(레스토랑)의 체크인을 통한 잠재고객을 발굴하는 소셜미디어 캠페인의 사례라는 점입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총 24명의 우승자에게 혜택을 주고 3천여 명의 팬과 약 120만 정도의 노출이 이루어졌습니다. 아직 국내에서 익숙하지 않는 페이스북 체크인 활용도에 대한 기업 마케터들의 고민이 필요할 시점이 된거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